깍두기 담그기

728x90

무는 10월~12월 겨울철이 제철입니다.
흙이 묻어있는 채로 신문지에 사서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무생채, 무말랭이, 무밥, 김치, 단무지, 뭇국, 생선조림, 찌개, 탕에 필요한 영양만점 음식재료입니다.

비타민C가 많습니다. 수분이 94%, 단백질 1.1%, 지방 0.1%, 탄수화물 4.2%, 섬유질 0.7%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해독, 장 노폐물을 청소합니다.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감기 걸렸을 때 무, 배 등을 삶아서 먹으면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진짜 잘 어울리는 깍두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무에 묻어있는 흙, 무청 사이사이 깨끗하게 씻습니다. 무 5개입니다.
큰 대야에 사각 모양으로 썬 무를 넣고, 천일염(굵은소금)으로 절여둡니다. 많이 재워둘 필요 없이 5-10분이면 될 듯해요.
깍두기에 넣을 무청은 소금에 재워둡니다. 나머지 무청은 소금 절일 필요 없이 물이 빠지게 채반에 그냥 놔둡니다.
재운 무는 한번 헹궈줍니다.

깍두기 담그기 소금에 절인 무를 한번 헹궈준다.
소금에 절인 무를 한번 헹궈준다.

마늘, 멸치 액젓, 양파, 생강, 설탕, 사이다 조금(반에 반 컵 정도) 넣고 갈아줍니다. 너무 곱게 갈 필요는 없습니다.
대야에 간 재료를 넣고 새우젓과 파를 넣습니다.

깍두기 담그기

그리고 굵은 고춧가루를 넣고 섞어 준 다음에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이게 해 줍니다.
이제 절인 무와 무청을 넣고 양념과 함께 잘 버무려 주세요!
잘 섞인 깍두기를 깨끗한 김치통에 잘 담아주세요. 꾹꾹 눌려서 공기를 빼주시면 됩니다.

깍두기 담그기

김치냉장고에 바로 넣지 마시고 실온에 1~2일 두고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무청(시래기)은 소금을 조금 넣어 삶아서(소금 안 넣어도 무관) 먹을 만큼 소분해 비닐봉지에 넣어 바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 삶아서 채반에 널어 주거나 삶지 말고 바로 채반에 널어준다(안 삶은 무청은 나중에 먹을 때 한번 데쳐줍니다)
시래기 된장국, 생선조림 등에 넣어 먹으면 정말 맛있죠. 버릴 게 없는 무입니다.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