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 1초 후 꺼졌다 켜졌다 반복할 때

728x90

컴퓨터 켰는데 부팅 후 꺼졌을 때

악 나한테 정말 왜 그래 컴퓨터야!
평소대로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평소와 다르게 처음에는 힘 없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렸고 부팅도 되기 전에 꺼졌다 켜졌다를 계속 반복했습니다. 로고 진입은 아예 못하고요.
거기에 모니터 화면은 신호 없음이라고 떠서 모니터가 고장이 났는지 메인보드가 고장이 났는지 간에 엄청 두근거렸네요. 참고로 집 컴퓨터가 오래됐습니다. 이런 일이 있기 전까지는 컴퓨터 하는 동안 속도가 점점 느려졌고 딜레이도 있었습니다.
급하게 서치 하니 CPU 온도가 높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컴퓨터 청소를 하자

꺼질 때 급하게 멀티탭 전원을 끄고 컴퓨터에 연결된 케이블들을 다 뺐습니다.
전원 버튼 여러 번 눌러 방전시키고 케이스를 열었습니다. 정전기 무섭잖아요.
십자드라이버, 물티슈, 청소기, 휴지, 서멀구리스. 면봉, 얇은 핀셋, 빨대, 붓, 마스크를 준비했습니다. 에어 컴프레셔가 없어서 아쉽네요. 검색하면서 하라는 것은 다 한 것 같습니다.

램을 빼서 지우개로 닦아보기
그래픽카드 빼서 먼지 제거하기
CPU 쿨러 먼지 제거하기
서멀구리스 바르기

컴퓨터 주변을 청소할 때 청소기로 대충 쓱 했는데 안에 있는 먼지는 당연히 제거되지 않았겠죠.
겉보기에는 깨끗해 보이는 내부인데 손전등으로 비춰보니 그래픽카드, CPU 쿨러 등 팬 안쪽에는 뭉친 먼지가 가득했어요.
그래픽카드, CPU 쿨러, 램 다 뺐어요.
핀셋으로 먼저 뭉친 큰 먼지를 꺼내면서 자잘한 먼지들이 책상에 떨어졌습니다.
최대한 먼지를 제거한다고 청소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밤에 뭐 하는 것인지
CPU 쿨러와 CPU사이에 전에 발랐던 서멀구리스가 묻어 있을 텐데요.
물티슈 사용하지 마시고 휴지로도 깔끔하게 닦여집니다. 쿨러에 묻어있는 서멀 구리스를 깨끗하게 닦고 다시 서멀 구리스를 손에 살짝 쥐면 나오는 양으로 엑스자로 발라줬습니다.
분해했던 CPU 쿨러를 CPU에 잘 맞춰서 나사로 고정합니다. 지우개로 닦은 램을 장착하고 청소한 그래픽카드를 슬롯에 잘 끼웁니다.
케이스를 닫아주고 케이블들을 다시 연결하고 전원을 켰어요. 다행히 바이오스로 진입할지 묻는 화면이 나오네요. 저는 포맷을 할 때 USB로 부팅하는 편이라 USB 부팅이 첫 번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원래 컴퓨터의 부팅 순서로 하세요. 재부팅이 되면서 로고도 보이고 윈도우 진입도 정상적으로 잘 작동이 되네요. 덕분에 어질렀던 책상 정리도 하고 청소하였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컴퓨터 청소할 때는 분해해서 제대로 해야 되겠습니다.
저 같은 상황이시다면 분해하고 청소를 해보세요. 서멀구리스도 발라보세요. 파워 용량을 보세요. 정전기 조심하세요.
처음 있는 상황이라 당황했지만 잘 작동돼서 다행입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수리를 해야 하나 부품을 사야 하나 걱정했네요.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