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728x90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위해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는데요.
처음에는 소득을 기준으로 정해놓았지만 소득, 재산과 상관없이 모든 국민이 받을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가구당 지급 기준이라는 것이 조금 아쉽지만 각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긴급재난 지원금 대상자 통합 조회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별 조회, 모바일에서는 조회 불가하다.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 일요일
1, 6 2, 7 3, 8 4, 9 5, 0 제한없음

2020년 5월 4일부터 세대주만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조회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내용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내용

이의신청 방법

가구 및 가구원 산정 결과 이의신청 : 2020년 5월 4일(월)부터 관할 주민센터 방문해야 한다.
3월 29일 이후의 혼인, 이혼, 출생, 사망 등
이혼 가정은 별도의 가구로 분리 가능
출생아는 가구원에 포함
사망자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
해외이주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5월 11일(월)~, 오프라인 5월 18일(월)~
전 국민이 대상
이며 가구 단위로 지급이다. 대상 가구의 세대주가 신청을 해야 한다.
▶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생계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아 가입자와 동일 가구이다.
▶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직계존속(부모)이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에는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워 별도 가구이다.
▶ 동거인은 별도의 가구, 주민등록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어도 지역 건강보험 추가증이 발급된 세대는 동일가구
▶ 시설 거주자는 1인 가구
▶ 1개월 이상 해외 체류하여 2020년 3월 29일 건강보험 급여 정지 처리되어 있는 경우 제외
▶ 저소득층 한시 생활 지원자, 아동 특별 돌봄 쿠폰 등을 지급받았을 때 중복신청 가능
세대주, 세대원 모두 수급자인 경우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 가구는 별도 신청 없이 지자체에서 지급한다. 그리고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품권,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 시 위임장을 지참한 대리인이 신청 가능하다.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 별로 신청하는 요일제 방식이다. 토, 일요일은 방문접수 불가이다.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 일요일
1, 6 2, 7 3, 8 4, 9 5, 0 제한없음

가구란? 3.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이며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이다.
지급금액은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이상 100만 원입니다.

▶ 신용카드, 체크카드 충전 방문 시 신분증 지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 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카드 가능

  • 온라인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2020년 5월 11일(월) 07:00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상자 조회, 신청서 입력 후 소지하고 있는 신용, 체크카드에 2일 이내 충전
    5월 16일부터 요일제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 방문 신청 :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 (2020년 5월 18일(월) 09:00부터)
    은행에 방문하여 대상자 조회, 신청서 작성 후 소지하고 있는 신용, 체크카드에 2일 이내 충전

▶ 상품권, 선불카드 세대주 신청, 수령 원칙, 위임장을 지참한 세대원,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

  • 온라인 신청 : 지자체별 홈페이지 (2020년 5월 18일(월) 09:00부터)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대상자 조회, 신청서 입력 후 문자가 오면 지역 금고/주민센터에 방문, 수령
  • 방문 신청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2020년 5월 18일(월) 09:00부터)
    관할 주민센터 방문, 신청서 작성 후 접수하면 즉시 현장에서 지급, 준비 미완료 시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주민센터/지역 금고 재방문, 지급
  • 무기명 선불카드를 분실했을 때는 사용자를 알 수가 없어서 재발급이 불가능하다. 꼭 수령 즉시 수령자 정보 등록을 해야 한다. BC카드사 홈페이지와 카드 발급 금융기관에서 수령자 정보를 등록하면 재발급이 가능하다. (지자체 문의) 분실 도난 시 카드거래 정지 신청을 해야 한다.

▶ 찾아가는 신청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 거동이 불편 주민이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주민센터에서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한다. 지급준비 완료가 되면 문자를 받을 수 있고 주민센터에서 재방문하여 상품권, 선불카드를 직접 주는 방법이다.
2020년 5월 18일 (월) 09:00부터 신청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제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상품권의 사용기한은 8월 31일까지다. 상품권일 경우 8월 31일까지 사용 권장일 뿐 기한은 5년이라고 한다.

<사용제한>
대형마트 -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등
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 등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온라인 앱 결제 금지
대형 전자판매점 -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 디지털플라자 등
유흥업종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레저업종 -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어린이집, 유치원 -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 유치원
상품권 판매점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귀금속
면세점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교통, 통신료 등 카드 자동 이체

국세나 세금납부 포함 공과금 납부는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지역이거나 백화점, 마트 중심인 지역에서는 백화점, 마트가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선불카드일 경우 IC칩이 아닌 마그네틱이고 MS리더기에 긁어야 결제가 가능하다.
신용,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포인트로 결제한 거래 취소가 가능하다
2020년 8월 31일까지는 써야 하고 남은 금액은 환급 안된다.
기부금은 고용안정자금 용도로 쓰인다.
긴급재난지원금은 할부 결제가 되지 않는다.
사용 시 카드사에서 발송하는 문자메시지, 홈페이지, 앱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

하나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가지고 있는 하나카드입니다. 요일제에 맞춰 신청을 하였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필요 없습니다.

하나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화면
하나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화면

본인인증에서 카드 인증 / 휴대폰 인증이 있는데요. 휴대폰 인증은 가족의 명의라면 불가하죠.
카드 인증은 카드번호, CVV번호, 카드 비밀번호 3가지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비밀번호가 등록되어 있어야 되는데요. 카드 사용빈도가 낮아서 생각도 못했었는데 비밀번호 미등록 카드이면 고객센터(ARS)로 '카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카드 등록하신다고 굳이 회원가입, 로그인 안 해도 됩니다.

약관 동의가 3가지(필수) 나오는데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고유 식별정보 처리 동의,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처리 유의 확인입니다.
3가지 동의하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합니다.' 문구 밑에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완료하면 카드사에서 신청 완료되었다고 휴대폰으로 문자가 와요.
PC로 신청하였고 과정 중에 화면 밑으로 내리면 기부라고 검은색 박스가 있어요. 그게 논란인듯하네요. 기부 의사가 없으면 클릭하지 마세요.
신청을 마치고 신청 결과 조회 및 기부금 변경이 있습니다. 거기에도 보면 기부금 신청/변경 박스가 있는데요. 기부 의사가 없으면 클릭하지 마세요.

문자 내용도 헷갈립니다.
여러 언론사에서 지적하듯이 신청과 기부가 왜 같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문자의 내용을 보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및 기부금 신청이 정상적으로 신청되었습니다.'로 나옵니다.
잉 기부금이 왜 나와..?? 어차피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지 않거나 8월 31일까지 쓰지 않는다면 환수가 되는데 굳이 신청과 기부금을 같은 화면에 놓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추가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신청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선불카드, 상품권으로 신청해야 하는데요.
지역에서 선불카드만 신청할 수 있다고 알려졌지만 온누리상품권과 선불카드(20, 40만 원) 중 선택할 수 있네요. 방문하셔서 알아보세요. 온누리상품권으로 받으면 기간 제한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