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면대 배수관(트랩) 교체하기(일체형 아이 트랩)

728x90

머리카락이나 이물질이 걸려 물이 잘 안 내려갈 때는 가위로 빨대를 사선으로 흠을 여러 개 내어 세면대 폭업 주위를 청소하거나 폭업만 분리해서 청소하면 됩니다.

세면대 배수관을 교체를 해야 할 때?
자동 폭업(팝업)이 고장 났다. (분리형일 때 폭업만 교체)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
하수구 구멍에 잘 안 끼워진다.
물이 샌다.

<고려할 사항>
▶ 집에 몽키스패너 400㎜이상이 있는지? 혹은 첼라
없다면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낡은 세면대 배수관의 너트가 부식되고 오래됐다면 손으로 안 돌려질 테니깐요.
▶ 세면대가 반다리인지. 긴 다리인지 (각 장단점은 있겠지만)
저희 집은 긴 다리여서 분리해야 해서 힘들었습니다.
▶ 실리콘(투명, 흰색) or 백시멘트
세면대와 긴 다리의 사이 실리콘, 바닥 실리콘(세면대 도기 사이, 세면대 도기 바닥 실리콘 안 발라도 됨)
▶ 장갑을 끼고 작업하세요. 다칠 수 있으니깐요.

세면대 배수관 교체하기

1. 세면대 배수관 구입하기

네이버 스토어 인스코에서 구매하였고 일체형 아이 트랩입니다. 장단점은 있겠지만 추천은 안 하고 싶습니다.

세면대 자동팝업 아이트랩 (일체형) 배송 박스 상태
세면대 자동팝업 아이트랩 (일체형) 배송 박스 상태

박스를 개봉하면 세면대 자동팝업 아이트랩 (일체형) 제품이 있어요. 메모가 붙어있습니다. 비닐을 뜯어내면 오른쪽 사진과 같습니다.

세면대 자동팝업 아이트랩 (일체형)
세면대 자동팝업 아이트랩 (일체형)

2. 기존 배수관 제거하기

너트 말고 다른 것은 툭툭 치면 빠집니다. 하지만 교체하면서 제일 애먹었는 것은 오른쪽 사진의 너트가 안 빠졌어요. 집에 있는 몽키스패너 가지고는 힘들었고 빌러서 작업했어요. 400㎜=14인치 몽키스패너가 필요합니다. 장소가 협소한 경우는 미니 400㎜ 몽키스패너가 좋습니다.
몽키스패너를 너트에 물러 고정하고 돌려주세요.
만약 세면대 위 팝업이 같이 돌려진다면 팝업에 다른 몽키스패너나 공구로 팝업을 고정을 시키고 돌리면 쉽게 빠져요.

세면대 폭업이 많이 삭았어요세면대 폭업 밑 배수관
세면대 폭업 / 세면대 폭업 아래 배수관

3. 세면대가 긴 다리 일 경우

실리콘을 제거하고 살짝 옆으로 틀면 분리가 된다고 하는데 세면대 도기가 깨질까 봐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계속 방치하기에는 그렇고 사람을 부르기도 애매하고 사실상 너트만 풀면 끝이라고 생각해서 일단 저지르고 봤습니다.
먼저, 실리콘이나 기타 이물질이 배수구에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을 깔아주세요. 실리콘이 배수구에 들어가면 막힌다고 하네요.
긴 다리 세면대일 경우 먼저 너트 푼다고 고생하지 마세요. 실리콘이 발라져 있다면 제거해야 합니다.
커버 때문에 너트가 보이지 않아 힘들어요. 이왕이면 보면서 작업하면 쉽고 안전합니다. 세면대와 커버를 지탱하는 나사가 있으면 풀어주세요. 세면대와 커버 사이, 커버와 바닥 사이의 실리콘이 있다면 제거합니다.
커버를 조심히 살짝 돌리면 움직입니다.

긴다리 세면대의 실리콘을 제거하고 살짝 분리한다.긴다리 세면대의 실리콘을 제거하고 살짝 분리한다.
긴다리 세면대에 실리콘있다면 제거하고 살짝 분리한다.

환기되는 상태에서 고무장갑을 끼고 지저분한 세면대 도기와 긴 다리 세면대의 안쪽을 락스나 청소세재로 빡빡 구석구석 청소합니다.

기존 긴다리 세면대 배수관 교체시 커버를 살짝 돌려서 눈으로 보면서 너트를 분리한다.
세면대 배수관 너트 풀기

이제 너트가 눈에 보이는데요. 몽키스패너 400㎜(14인치)를 이용해서 너트를 돌려 제거합니다. 너트가 세면대 쪽에 있는 폽업이랑 같이 돌아간다면 몽키스패너나 공구로 고정해 두고 너트를 돌리면 잘 됩니다.
폭 빠질 때는 얼마나 좋던지 짜증 났던 것이 날아갔어요.

기존 세면대 배수관 제거
기존 세면대 배수관 제거

4. 새 세면대 배수관 설치하기

세면대 일체형 아이 트랩
세면대 일체형 아이 트랩

▶ 상단 팝업부를 돌리면 분리됩니다. 팝업부에 2줄 고무패킹을 넣고 세면대 위에 넣는다.
쏙 들어가지 않아서 하단으로 다 끼웠는데 잘못된 방법이라고 했어요.
▶ 하단에서 삼각형 고무패킹, 흰색 와셔, 너트 순으로 끼워 몽키 스패너로 쪼여준다.
▶ 나머지 배관을 조립 한계선까지만 연결한다. 검은색 고무링선 위로 연결 시 플라스틱 재질이라 파손 위험이 있다.
▶ 하수구에 배관을 연결하기 전에 커버와 세면대의 수평을 맞추고 실리콘을 다시 발라준다.
▶ 호스를 늘려서 트랩의 하단을 밑에 있는 바닥 배수구에 넣는다.

새 세면대 배수관 설치새 세면대 배수관 설치
새 세면대 배수관 설치(사진에 보이는 검은 고무패킹은 잘못 끼운것, 고무패킹은 폭업부분에 있어야한다)

잘 설치되었는 줄 알고 실리콘을 바르고 마르고 있었던 중에 판매자분이 잘못 조립한 것 같다고 하셨어요. ㅡ ㅡ
제가 잘못 조립한 부분은 세면대의 팝업 부분에 고무패킹이 있어야하는데 세면대 위로 올라오는 것 같아 하단에서 고무패킹을 다 끼워버렸거든요. 실리콘을 다시 제거하기에는 귀찮아서 안 했는데 커버 때문에 시야가 안 보이는 상태에서 끼운다고 꽤나 고생했습니다.

단점

새 세면대 트랩 오래 써야 할 텐데 부식된다.
재질상 도금이 벗겨지면 지저분할 듯합니다.
세면대 위 팝업이 고장 나면 전체를 바꿔줘야 한다.
우선 긴 다리일 경우 안 쪽이 안 보이니깐 다시 끼우는 것이 힘들다.
물이 잘 안 내려가면 이물질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 힘들고 짜증 난다.
제대로 머리카락, 이물질을 걸러주지 않는다.
걸려주는 역할을 하는 곳도 부서져있다. 약한듯하다.

되도록이면 분리형, 황동 등 좋은 재질, 내구성 좋은 것, 편하게 빼고 청소할 수 있는 것으로 교체하세요.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