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정상 종료시 화면은 꺼지고 종료는 안될 때

728x90

오래전부터 발생한 문제라 하던데요. 최근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 발생한 문제입니다. 그전에는 없던 문제였습니다.
정상적으로 종료를 하였는데도 모니터는 꺼졌고 팬과 하드 소리, 전면에 불은 계속 켜져 있었어요.
본체는 꺼지지 않았습니다.
전원 버튼으로 재부팅을 하고 종료하면 정상적으로 꺼졌어요. 혹여 메인보드나 모니터에 이상이 있는 줄 알고 불안했어요.

윈도우10 정상종료 시 종료가 안 될 때

절전에 관한 문제라 하던데요.
최대 절전모드는 사용하고 있긴 한데 그에 관련된 문제점인지 다른 것과 충돌 때문인지.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MS의 설명을 보자면 이렇습니다.

절전은 전력 소모가 거의 없고 PC 시작 속도가 빨라서 마지막으로 종료한 부분에서 즉시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Windows가 모든 작업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PC를 끄기 때문에 사용자는 배터리 소모로 인한 작업 손실 걱정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는 경우와 같이 잠시 동안 PC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최대 절전 모드에서는 절전 모드보다 적은 전원을 사용하며 PC를 다시 시작하면 종료된 부분으로 돌아가지만 절전 모드만큼 빠르지는 않습니다. 이 옵션은 노트북용으로 설계되었으며 일부 PC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이 안 보일 때는 powercfg -h on 엔터
다시 제어판이나 설정을 열면 보입니다.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이 안 보일 때는 최대 절전모드가 이미 해제되어 있으니 안 하셔도 됩니다.

# 최대 절전모드 해제 (cmd 검색 or windows powershell(관리자) -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 실행)

최대 절전 모드를 해제할 때
powercfg.exe /hibernate off
or powercfg -h off
최대 절전모드를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
powercfg.exe /hibernate on
or powercfg -h on

# 설정-시스템-전원 및 절전-추가 전원 설정-전원 단추 작동 설정-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종료 설정의 빠른 시작 켜기(권장) 체크 해제

시작 - 설정 - 시스템

윈도우시작버튼윈도우10 설정
윈도우시작/설정

전원 및 절전 - 추가 전원 설정 클릭

윈도우10 전원, 절전 설정
전원 및 절전 설정

우측에 전원 단추 작동 설정 클릭

윈도우10 전원, 절전 설정

빠른 시작 켜기에 체크되어 있으면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전원, 절전 설정
제어판 전원옵션 시스템설정

빠른 시작 켜기(권장)을 체크 해제 - 변경 내용 저장

윈도우10 전원, 절전 설정

정상적으로 시스템 종료를 하고 모니터는 꺼졌는데 PC는 계속 켜져 있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