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듀얼모니터 연결, 설정

728x90

화면 출력 안되고 고주파도 간간이 들렸던 버리기는 아까워서 신문지로 덮어놓고 방치한 고장 난 모니터가 있는데요.
우연히 듀얼 모니터를 활용하는 사진을 보게 되었고 방치한 모니터를 연결해보고 싶었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해도 여전히 화면 출력이 되지 않았는데요. 무슨 방법이 없나 해서 '모니터 수리' 검색했어요. 돌아온 답변은 '연식이 있어서 수리가 애매하다, 택배 보낼 때 신중히 생각하세요.'이었습니다.

모니터 버튼을 건드려보다가 화면이 켜졌는데요. 외부 입력, dvi 연결 이런 것이 있을 텐데요. 한동안 화면 출력이 안 되었던 이유가 외부 입력설정 때문이었습니다.

고장 증상은 이렇습니다.
1. 고주파음 (모니터 내장 스피커와 외부 스피커 문제였고 단자 연결을 모니터로 해주니 고주파음은 없어졌음)
2. 전원→파란색 전원(정상) 잠깐→'신호 없음' 화면 출력 잠깐→노란색(주황) 불 켜짐(계속) 이 문제는 외부 입력 문제였습니다.

참고로 고사양 PC 아니고 연식 오래되었습니다.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연결

저는 메인 모니터와 PC는 HDMI로 서브 모니터와 PC는 DVI로 설정하였습니다.
PC에는 DVI 포트, DP 포트, HDMI 포트가 있습니다. 메인은 HDMI, 서브는 DVI에 연결하였습니다.

PC 그래픽카드 포트
PC그래픽카드 포트

삼성 TV 모니터 T24B350T(메인)에는 HDMI 포트(DVI), PC 입력(VGA), 안테나 입력 등의 포트가 있습니다.
HDMI 입력에 연결하였습니다.

삼성 TV모니터 T24B350T 포트
삼성 TV모니터 T24B350T 포트

알파스캔 모니터 P241DHS (서브)에는 HDMI 포트, VGA 포트, DVI 포트가 있습니다.
DVI 연결하였습니다.

알파스캔의 P241DHS 포트
알파스캔의 P241DHS 포트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설정

1.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윈도우 -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2. 디스플레이 해상도에서는 권장으로 표시된 해상도를 선택하세요. 모니터나 PC에 따라 권장 해상도는 다릅니다.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 - 디스플레이 해상도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 - 디스플레이 해상도

3. 여러 디스플레이 선택
디스플레이 복제, 디스플레이 확장, 1에만 표시, 2에만 표시가 있습니다.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 - 디스플레이 - 여러 디스플레이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 - 디스플레이 - 여러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복제 : 마트, 빔프로젝터를 연결할 때 주로 쓰인다. 컴퓨터와 외부 디스플레이 화면에 모두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디스플레이 확장 : 컴퓨터 화면이 다른 모니터 화면으로 확장되어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 했을 때 캡쳐 화면
디스플레이 확장 했을 때 캡쳐 화면

▶ 1에만 표시, 2에만 표시 : 메인 모니터가 1이라면 메인 모니터에만 표시, 서브 모니터가 2라면 서브 모니터에 표시됩니다. 디스플레이 다시 정렬에서 식별을 클릭하면 연결된 모니터가 몇 번인지 알 수 있는데요. 만약 연결한 모니터가 식별되지 않는다면 검색을 클릭합니다.

듀얼모니터 1에만 표시, 2에만 표시
1에만 표시, 2에만 표시

서브 모니터(2에만 표시)의 바탕화면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원하는 작업 하면 됩니다.
너무 밝거나 어두우면 눈에 좋지 않기 때문에 모니터의 명암, 밝기를 조정, 색보정을 윈도우 색보정, 색보정 프로그램이나 장비로 보정하면 됩니다.

윈도우키+P (프로젝트)

설정에서 들어가는 방법, 간단하게 윈도우키+P 방법도 있는데요.
# 설정 - 여러 디스플레이 표시를 설정 - 디스플레이에서 하는 방법
#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여러 디스플레이에서 선택하는 방법
# 간단하게 단축키 윈도우키+P

윈도우키+P
윈도우키+P


연결, 설정을 마쳤는데 한 모니터가 신호 없음이라고 화면 출력되는 경우는 윈도우키+P를 누르고 PC 화면만, 복제, 확장, 두 번째 화면을 선택하면 된다. 반대로 평소 쓰던 모니터만 사용하려 했을 때 화면이 안 나오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듀얼 모니터 장점과 단점

모니터 2대를 활용하니 마치 PC 2대를 쓰는 느낌입니다. 장점은 멀티태스팅 환경이다.

듀얼 모니터
듀얼 모니터

안 쓰는 모니터가 있다면 한번 연결해 보세요. 한 모니터로는 평소처럼 하고 다른 모니터로 동영상, 인터넷 검색, TV 시청, 그래픽 작업, 문서 작업 등으로 활용해 보세요. 단일 모니터에서는 창 전환(ALT+tab)만 사용하고 불편했는데 듀얼은 넓은 시야에서 여러 창을 띄울 수 있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도 연결하여 듀얼로 이용할 수 있다.
단점은 전력 소비가 높아서 전기세, 양쪽 모니터 왔다 갔다 한다고 정신없는 마우스 움직임, 책상이 작다면 모니터 공간 차지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코드를 뽑아놓고 필요할 때 만 서브 모니터를 쓰고 있습니다. 책상을 정리하면 보기에 좋고 깔끔하겠지만 천천히 정리하기로 하고 우선 서브 모니터와 메인 모니터의 수평을 맞추는 게 급선무다. 목이 아파 올 수 있어요.
용도, 자신에 맞게 배치, 취향 껏 잘 구성한다면 좋습니다.
https://positive2357.tistory.com/172

 

컴퓨터 모니터 색보정 하는 방법 2가지

듀얼 모니터로 했더니 모니터마다 밝기, 명암, 색감이 달랐습니다. 제조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조정을 하여 눈이 불편하지 않고 색감도 어느 정도 찾기 위해서 알아봤습니다. 언뜻 평

positive2357.tistory.com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