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용 노출콘센트 만들기

728x90

여름이니 에어컨 가동할 때가 되었어요. 실외기 화재나 멀티탭 관련 화재 뉴스를 보면 무섭고 걱정되는데요. 그래서 실외기 전용 멀티탭을 준비해야 되겠습니다.

벽 콘센트와 에어컨 사이가 가깝다면 고민도 하지 않습니다. 가장 안전하고 편합니다. 에어컨 근처 벽 콘센트 전선이 몇 스퀘어인지 알아보시고 되도록이면 벽 콘센트를 만드세요.
검색을 해도 잘 모르겠어요. 선을 끌어와서 연결, 까대기?, 차단기 배선? 버겁습니다. 아예 모르는 것은 손을 대지 말자!
요즘에는 에어컨 전용 차단기, 인덕션 등 전용 차단기가 따로 있고 메인은 50A라고 하는데 가정용은 거의 대부분 두꺼비집이 30A인데요. 저희 집은 에어컨 전용 차단기조차 없습니다.
리모델링이나 집을 지을 때 콘센트 위치나 개수, 전등 위치, 스위치 위치나 개수 등 생활 방식에 맞게 만들고 최대한 멀티탭을 안 쓰도록 하는 것이 속 편하겠다.

방법이 없으니 직접 에어컨만을 위한 노출 콘센트를 만드는 것이다.

멀티탭 대신 직접 만들자.

시중에 있는 고용량 멀티탭을 구매하거나 실외기 전용 노출 콘센트를 직접 만드는 것으로 2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하나 만들어두면 전력 많이 소비되는 제품을 꽂아 써도 된다. 단, 멀티탭에 전기 많이 먹는 제품을 여러 개 꽂지 마세요. 화재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멀티탭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요. 전선의 종류, 가격대, 누전차단기 유무 등 다양합니다.
저희 집은 인버터 에어컨의 초기 모델입니다. 실외기선, 실내기선, 벽걸이선, 총 3개의 선이 있습니다.
벽걸이선은 벽 콘센트가 가까워서 괜찮습니다. 실외기선과 실내기선이 있는데 선이 2개일 경우 실내기선은 1.5 스퀘어, 실외기선은 2.5 스퀘어를 쓰면 됩니다.
꼭 제품의 정격용량을 보고 멀티탭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에어컨 제조사 고객센터에도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들기 전 검색을 많이 하였고 다른 분들 블로그를 많이 봤습니다. 삼성 고객센터에도 문의했습니다.
전선과 노출 콘센트, 플러그는 근처 철물점에서 구매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의 가격과 차이 나서 조금 실망했습니다. 아마도 전선의 길이 차이가 가격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실외기 전선은 2.5 스퀘어로 사용해야 합니다. 얇은 전선은 버티지 못해요.
실내기 전선은 1.5 스퀘어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1.5 스퀘어는 집에 뒹굴고 있는 멀티탭이 있을 겁니다. 1.5 스퀘어 이하는 안됩니다. 1.5 스퀘어 멀티탭이 있다면 실내기만 꽂고 다른 전기 제품을 꽂지 마세요.

노출 콘센트, 플러그는 250v, 15A~16A로 준비하고 실외기 전선은 2.5 SQ으로 준비했습니다.

동네 철물점에 갔더니 2.5 스퀘어가 2c 길래 3c는 왜 없나요? 여쭈니 주문해야 한답니다. 그냥 2c로 샀어요. 연선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될 수 있으면 근처 큰 전기상에 가셔서 단선에 접지 있는 3C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콘센트와 플러그가 있을 테고 선택의 폭이 넓을 겁니다.
전선의 길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 에어컨에서 벽 콘센트까지의 거리를 정확하게 잽니다. 저는 대충 재고 갔더니 선이 남네요. 나중을 위해서 남은 선은 보관했어요.
연선으로 사서 구리선들을 한참 꼬았어요. 피복 안 구리선들이 빠지거나 다치지 않게 조심히 작업합니다.
총 11,000원에 구매했어요. 갔던 철물점에는 종류가 별로 없고 불친절하고 몰라서 그런지 비싼 듯한 느낌이 드네요.

만드는 과정

십자드라이버
전기 테이프 (전기 테이프는 무조건 서통 또는 3M)
노출 콘센트, 플러그는 16A 250V
에어컨과 벽 콘센트 길이를 정확히 잰 2.5 스퀘어 전선
그 외 전기 스트리퍼, 뺀치 있으면 피복 벗길 때 편해요.
손 다칠 수 있으니 조심히 작업하세요.

콘센트나 플러그를 보면 나사가 보일 거예요. 나사를 풀고 안을 보면 전선이 얼마큼 필요하겠다 짐작이 갑니다. 염두하세요.

16A 250V 플러그16A, 250V 노출콘센트
16A 250V 플러그, 16A, 250V 노출콘센트

전선에 보면 글씨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집에 있는 멀티탭 전선을 참고하세요)
2.5 스퀘어 전선입니다.

KS C IEC 60227-5 300/500W 60227 KS IEC 53 CVD 2C*2.5㎟ OKELCABLE이라고 적혀있습니다.

▶ KS IEC 60227-5는 대한민국에서 만들고 규격 / 전기인증번호
▶ 300/500W는 300/500V 이하의 전기 기구에 사용. 정격 전압, 전압의 최댓값이다.
▶ 2C, 3C는 피복 안의 전선의 개수 (내부의 심), 구리선
▶ 2.5㎟는 구리선의 단면적. 스퀘어라고 한다. ㎟는 연선, 구리선의 여러 가닥, ㎜이라면 직경=단선.
▶ 제조사, 제조일자가 적혀있다.

2.5 스퀘어 전선
2.5 스퀘어 전선

단선과 연선의 차이
단선은 굵은 구리선 1개로 되어 있고 뻣뻣해서 고정이 쉽다.
연선은 여러 가닥의 구리선으로 되어 있고 유연성이 좋다.

전선의 피복을 벗겨주세요. 전 없어서 칼로 벗겼어요. 좀 지저분합니다. 손 다치지 않게 조심하세요.
연선일 경우, 구리선을 꼬아주세요. 구리선이 다치거나 빠지지 않게 조심해서 감아주세요. (단선은 구리선 꼬기 필요 X)
콘센트와 플러그의 나사를 빼면 분해가 되는데요. 나사는 필히 잘 보관합니다. 나사는 총 6개 나왔어요.

하단 오른쪽 사진을 보면 콘센트에 2개 나사가 보이죠? 나사 밑에 판이 있어요. 2개 나사 다 풀지 마세요. (접지일 경우 접지는 가운데입니다) 나사와 판 사이에 피복 벗긴 전선을 갈고리 모양(물음표)으로 만들어 나사에 걸어주세요. 안 빠지게 드라이버로 꽉 돌려 고정하고 빠지는지 확인하세요. 다 됐으면 콘센트 뚜껑을 덮고 드라이버로 나사를 감습니다.

에어컨 노출콘센트만들기 전선 2.5스퀘어 연선노출콘센트에 2.5스퀘어 전선 연결
전선2.5스퀘어 연선, 노출콘센트

플러그의 모양에 따라 다르지만, 플러그의 뚜껑을 빼면 나사 2개와 홈 3개가 보일 텐데요. 가운데는 접지선이 들어가는 홈입니다.
나사를 다 풀지 말고 전선의 피복 벗긴 부분을 나사 밑 홈에 끝까지 넣고 빠지지 않게 나사를 고정합니다.
뚜껑을 잘 끼우고, 드라이버로 나사를 고정합니다.

노출콘센트와 플러그에 2.5 스퀘어 전선 연결
노출콘센트와 플러그에 2.5 스퀘어 전선 연결

에어컨 선을 연결하고 작동시켜 확인해 보았습니다. 에어컨이 잘 켜지고 작동하는지, 두꺼비집 차단기는 안 내려갔는지 확인합니다. 켜지긴 하는데 에어컨이 하필 고장 났습니다. A/S 후기는 아래 링크를 보세요.

추가) 에어컨을 수리하고 문제없이 사용하던 중 청소하다가 에어컨 본체 플러그쪽 전선이 녹아 구리가 보였습니다. A/S 접수했는데 가만 생각해 보니 녹은 부분만 잘라서 다시 연결하면 되지 않을까.

에어컨 전선이 녹았다.

에어컨 본체 전선 플러그가 전선 피복이 녹아 구리가 보였습니다. 열기, 햇빛, 집 자체의 전기 등 어떤 원인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빨리 발견하여 다행입니다.
바로 삼성전자고객센터에 전화하였습니다. 출장 예약으로 대화가 넘어가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피드백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기사님과 통화하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렸고 전화를 끊고 가만히 생각해 보니 녹은 부분을 잘라내고 피복을 벗겨 플러그에 전선을 연결하면 되겠다 싶어 기사님에게 취소 전화를 하였고 그러면 된다고 하셨어요.

에어컨 고장

작동은 잘 되는데, 콘센트까지 애써 만들었는데, 더워 죽겠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에어컨이 고장이 났습니다.
찬바람이 에어컨에서 안 나와요. 삼성고객센터에서 시키는 대로 해봤습니다.
에어컨을 냉방 18도로 해보세요. (안됨)
작동을 해서 실외기가 돌아가는지 보세요. (실외기 잘 돌아감)
에어컨은 A/S 받았습니다. 냉매가스와 실외기 콘드 찍힘, 터짐 문제라 해서 교체하고 가스 충전도 했어요. 이제는 고장 안 나고 오래 썼으면 좋겠습니다.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아래 링크를 보세요.
https://positive2357.tistory.com/120

 

에어컨 냉방이 안 되서 A/S받았습니다.

에어컨은 삼성 AF-HQ153 WNQ, 2013년 모델입니다. 벽걸이, 실내기, 실외기 전선이 있습니다. 앞서 화재 염려로 실외기 전용 콘센트를 만들었는데요. 딱 완성하고 벽 콘센트에 연결한 뿌듯함도 잠시 이게 뭔가요...

positive2357.tistory.com

▶ 에어컨 실외기 같은 정격용량이 높은 제품들은 멀티탭 한 개에 여러 가지 제품을 꽂으면 안 된다.
▶ 벽 콘센트에 바로 연결하는 것이 최고 안전하고 편하다.
(콘센터 위치, 디자인, 개수, 대기전력 차단, 기능성 등을 참고해서 나중에 생활방식에 맞게 리모델링하자)
여담입니다.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뺄 때는 플러그를 잡고 조심히 빼세요. 전기선을 잡고 빼면 아무래도 오래 못쓰겠죠? 멀티탭이나 전기장판의 컨트롤러도 마찬가지입니다. 보기보다 전기장판의 컨트롤러, 멀티탭 약합니다. 충격을 가하지 마세요.

추가)
만든 콘센트 연결하고 지금까지 잘 쓰다가 전기요금 인상된다는 말도 들리고 옥상에 태양광을 달아서 에어컨을 오랜 시간 틀고 싶었어요.
처음 계획이 벽 콘센트를 만들기로 마음먹었어요. 하지만 우리 집 전기 작업하신 분께 말씀드리자 '안된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이유는 에어컨과 에어컨 배관이 있는 위치 쪽은 얇은 선을 매립하였고 그래서 에어컨 전용배선은 안된다.
어쩐지 그쪽으로 콘센트를 꼽으니 차단기가 내려간 기억이 났다.
한편, 소파가 있는 위치의 뒤쪽 매립선이 굵은 선이라고 한다. 어이없었다.
10년 가까이 지나서 얘기한다고 오히려 화를 내셨다. 굵은 선을 에어컨 옆에 콘센트 하나 만드는 게 그렇게 어려운 작업인가 묻고 싶었다.
에어컨 배관은 앞쪽에 빼놓고 그 근처 콘센트들은 다 얇은 선으로 해놓는다? 이해가 안 갔다, 되려 에어컨의 위치를 옮기면 되지 않나 헛소리하는데 진짜 욕 나올뻔했다. 억울하고 속상하다.
공사할 때 제대로 감독하고 해야 하는데 그때 온 가족이 정신이 없어서 믿고 맡겼는데 너무하다. 가까운 친인척도 돌다리 두들겨보며 의심하고 온전히 믿지도 말고 아니다 싶으면 맡기지 말자. 업체 잘 만나는 것도 큰 복이라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