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 만들었어요. (핑거루트 비누, 귤껍질 비누)

728x90

SBS 맛남의 광장 프로그램에서 소유진과 김희철 비누 만드는 장면을 보고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처음으로 비누를 만들었어요. 모아둔 귤껍질도 있고 또 한 때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TV에서 자주 보이던 핑거루트 분말도 있었습니다. 그게 잘 안 먹게 되더라고요. 버리기가 그래서 비누로 만드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짧게 핑거루트를 소개하면 손가락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자생하는 생강과 식물로 피부 건강과 체지방 분해 및 억제로 비만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TV에서 특정 식품이 소개되면 홈쇼핑에서도 방송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아무튼 너무 맹신하지 말자입니다.

핑거루트 비누 만들기

먼저 재료는 비누 베이스, 식물성 글리세린, 비타민E(산화방지제 역할), 각종 오일, 몰드 등 대충 검색해 보니 이렇습니다.
배우지 않았고 전문적으로 만들 것도 아니어서 이쁜 것은 속 편하게 포기했습니다. 우리 가족만 쓸 거라서요. 그런데 향기 나는 오일이나 이쁜 몰드는 있으면 더 좋아요.

저는 비누 베이스만 주문했습니다. 맛남의 광장처럼 몰드 대신 종이팩을 재활용했습니다.
과연 제대로 만들 수 있을까? 걱정도 앞섰지만 결과는 예상했듯이 초보 티 확 나고 기포(구멍) 같은 것도 있고 모양이 별로입니다. 비누를 만들었다는 것에 만족하며 핑거루트 특유의 생강향이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yodor/products/3047443304

 

비누베이스 1kg (투명 / 화이트) / 히알루론산첨가 : 제이와이오도르

[제이와이오도르] 천연비누

smartstore.naver.com

제가 비누 베이스를 구매한 곳은 '제이와이오도르'라는 곳입니다. 히알루론산이 있다는 문구에 샀어요. 오로지 비누 베이스만 판매하는 곳이라 투명 베이스, 화이트 베이스만 판매하네요. 다른 재료들은 없어서 아쉬웠어요.
5㎏이상이 무료배송이라 5㎏ 화이트 베이스를 선택하고 15,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엄청 양 많고 커요.
투명베이스도 괜찮을 듯해요. 결과물을 보면 투명 베이스가 이쁜 것 같아요.

<Q&A 정리> 제이와이오도르 스토어에 있는 내용
MP 비누 베이스
1킬로 비누 베이스로 100그램 비누 기준 10장 정도 나온다.
글리세린은 따로 넣지 않아도 된다.
비누 베이스의 유통기한은 보통 2년 정도
계면활성제 소량 첨가
비누 베이스 자체 그대로 비누로 사용해도 된다.
비타민E 무첨가 (MP비누에 비타민E(산화방지제)는 넣어도 넣지 않아도 상관없다)
투명 베이스와 흰색 베이스의 차이는? 같은 비누 베이스에 화이트 지당이 입혀진 베이스
TEA 무첨가 (TEA : 트리에탄올아민으로 화장품에 사용되는 성분으로 피부 자극을 유발 등으로 논란이 있다)
비누 베이스의 성분 (고급 지방산 함량, 식물성 글리세린, 솔비톨, 히알루론산, 코나코파 등)
비누 베이스의 전 성분
- LAURATE (라우릭산) : 지방산(비독성)
- STEARATE (스테아린산) : 지방산(비누, 화장품, 세제 등에 사용)
- MYRISTATE (미릭스티산) : 합성오일(보습, 여드름 유발 가능성 있음)
- SORBITOL (솔비톨) : 설탕(화장품, 식품 등에 사용)
- EDTE-4NA (약알칼리성 소다 형태, 용해도가 높고 비누 물러짐이 적다)
- SUCROSE (설탕)
- BOTYLEME GLYCOL(부탄디올)
- HYALURONATE (히알루론산)
- NAOH(수산화나트륨, 강염기성, 비누에 많이 쓰이는 성분)
MP(melt and pour) 비누 : 녹이고 붓는 비누 (일반 시중 비누)로 만들기 쉽다. 표면이 촉촉하다.
CP(cold process) 비누 : 물, 오일, 수산화나트륨을 혼합하여 만드는 비누, 한 달 이상 걸리며 처음부터 끝까지 원하는 대로 직접 만드고 숙성하는 수제비누로 표면이 단단하다.

비누 베이스 500그램(덩어리 반)만 작은 모양 깍둑썰기로 잘랐어요. 나머지는 택배박스 그대로 햇빛 안 드는 곳에 보관 중입니다.

비누베이스 한 덩어리가 1킬로핑거루트 분말

▶ 맛남의 광장에서 나온 비누 만들기 전용 냄비는 없으니 일반 냄비에 깍둑 썰기한 비누 베이스를 넣고 약한 불로 녹여 줍니다. 일반 냄비를 써도 비누여서 괜찮고 깨끗하게 닦입니다.

<주의 : 냄비 안에서 녹이는 것은 괜찮지만 가스레인지로 튀거나 떨어뜨려서 타게 되면 유해물질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하세요!>
▶ 비누 베이스 금방 녹아요. 녹으면 불 끄세요.

비누 베이스 녹이기비누 베이스 녹이기
비누 베이스 녹이기

▶ 식물성 글리세린+만들 재료를 잘 섞어주세요.(글리세린 없어도 됩니다)
(팁 : 가루일 경우 글리세린 또는 미지근한 물에 재료를 넣고 반죽하면 비누 베이스와 분말이 잘 결합이 된다)
글리세린이 없다면 비누 베이스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주면 된다. 비누 베이스 양보다 재료를 많이 넣으면 거품이 잘 안 나는 듯합니다. 재료는 적당히 넣으세요. 예) 1킬로그램이면 티스푼 10번
▶ 녹인 비누 베이스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준다.
▶ 깨끗한 종이팩, 종이컵, 몰드 등에 천천히 붓는다.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천천히 부어주고 용기를 살짝 탁탁 쳐준다. 급하게 하는 바람에 기포가 잔뜩입니다.

녹인 비누를 종이팩에 굳히기
녹인 비누를 종이팩에 굳히기

▶ 하루정도 지나면 만든 비누가 굳는다.

핑거루트 비누핑거루트 비누
핑거루트 비누

500그램으로 큰 비누 2개를 만들었어요. 거품도 잘 나오고 만족합니다.
손을 씻으면 상당한 건조함이 있어서 꼭 핸드크림을 찾는데요. 이건 내가 만들어서 그런가 조금 덜해요. 아주 건조한감이 없어지는 건 아니에요. 그런데 세안을 하면 건조해요.

귤껍질 비누 만들기(맛남의 광장 참고)

귤껍질은 수분이 있는 상태로 하면 이상한 냄새가 나고 산패된다고 하니 바짝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자차의 유자를 거의 남기는 편인데 비누로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귤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핑거루트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귤껍질 비누는 향기가 약하고 오일을 넣어주면 더 좋겠습니다.

귤껍질비누
귤껍질비누

▶ 비누베이스, 말린 귤껍질 준비하고요.
▶ 냄비나 핫플레이트에서 1㎏ 비누 베이스를 녹여준다.
▶ 미리 말린 귤껍질을 믹서에 갈아 가루로 만든다. 가루 입자는 취향껏, 굵기가 느껴지면 조금 더 시원하게 비누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굵게 갈면 손 씻을 때나 간단한 손빨래 시 입자가 떨어져요.
▶ 비누 베이스 1㎏ 기준 귤 가루(재료) 20그램(티스푼 10번)
▶ 귤 가루를 푼 글리세린 용액을 비누 베이스에 넣고 섞는다. 글리세린이 없다면 비누 베이스에 잘 섞어준다.
▶ 준비한 종이팩, 종이컵 등, 몰드 틀에 부어 굳힌다.
▶ 작게 잘라서 휴대용으로도 활용하고 여분은 랩에 싸서 보관합니다.

가족과 함께 만들면 재미도 있고요. 이쁘게 만들었으면 가족, 친지, 지인에게 선물해 주는 좋을 듯합니다.

그냥 비누베이스 그대로 쓰자. 귀찮다.

비누 베이스 구매해서 처음에는 냉장고에 굴러다니는 가루를 넣고 휙휙 저어가며 만드는 재미가 있었어요.
요즘에는 그냥 비누 베이스 쓸 만큼만 잘라서 화장실에 두고 써요.
시중 비누보다 향기와 이쁜 것은 덜하지만 제 생각에는 가성비가 좋은듯합니다. 물가가 많이 올랐잖아요.
딱히 단점을 꼽으라면 물러서 금방 쓴다는 것이네요.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