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미역국 황금 레시피

728x90

생생정보통 미역국 황금 레시피

평상시에도 즐겨 찾는 미역국, 생일 아침상에 빠질 수 없는 미역국, 몸조리할 때 특히 고마운 미역국인데요.

생생정보 미역국 레시피
생생정보 미역국 레시피

위 사진은 홍합 미역국을 끓였는데 뭔가 맛이 부족했었다.
내가 원하는 맛은 할머니께서 끓여 준 푹 익은 검은색 미역이 부드럽게 입안에서 녹고 국물은 짜지만 걸쭉하고 깊은 맛, 속이 시원한 맛인데 말이다.
예전 생생정보통에서 소고기 미역국 황금 레시피를 보고 따라 해 봤는데 맛있었습니다. 생생정보 홈페이지에 소고기 미역국 레시피는 없으나 성게 미역국, 들깨 미역국 레시피는 있습니다.

미역국 끓이기

✔ 4인 기준

👉 쌀뜨물 또는 물 4컵(800cc), 건미역(100g)을 넣은 후 1시간 물에 미역을 불린다. 돌미역으로 하면 더 부드럽다.
물을 꼭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 불린 미역, 조선간장(국간장) 소주잔 1잔, 참기름 소주잔 4분의 3을 넣고 센 불에서 빠르게 5분간 미역을 볶아준다. 이유는 미역 특유의 비린 맛을 잡을 수 있다.

👉 물 6컵(1,200cc)을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인 후 1시간 끓여준다. 미역국은 푹 끓여야 진한 국물에 미역이 더 부드러워요. 소금 반 큰 술, 멸치 액젓 3큰술, 참기름 1 큰술로 간을 하면 됩니다.
들깻가루도 추가하면 더 맛있어요. 미역이랑 들깨는 잘 맞습니다.

맛있다고 느낀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 4인 기준

소고기 아니어도 멸치를 넣어도 맛있고 황태, 가자미로 해도 맛있어요.
미역 한 줌을 20분 정도 불리고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간장 1 큰술을 넣고 조물조물하고, 핏물 뺀 국거리용 소고기에 간장 1 큰술과 후추 약간 넣고 간을 해줍니다.

👉 냄비에 참기름 1 큰술 두르고 소고기 한 줌을 넣어 익을 때까지 뒤적여 볶습니다.

👉 참기름 1큰술 두르고 불린 미역을 넣어 센 불에 볶아줍니다.

미역과 고기를 참기름에 볶은 후 끓여주는 이유는 미역의 감칠맛이 높아지고 미역 비린맛을 없애줍니다.

👉 쌀뜨물 맥주컵 18잔을 넣습니다.

쌀뜨물의 전분이 미역의 요오드와 만나면 국물이 걸쭉하고 깊고 진한 맛이 됩니다.

👉 뚜껑을 달고 강한 불로 20분 끓여준다.

👉 중간 불로 40분 끓이고 뚜껑을 열어 멸치 액젓 2큰술을 넣어 저어준다.

멸치 액젓 속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국물을 더 시원하고 감칠맛 나게 한다. 다른 국물에도 멸치 액젓을 조금 넣으면 맛이 좋아져요.

👉 약한 불로 40분 끓여 미역을 우립니다.

👉 뚜껑을 열고 소금 반 큰 술, 참기름 1 큰술을 넣고 강한 불로 5분 끓인 후 기름을 걷어내면 완성

미역은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더 부드럽고 진하고 맛있어요.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