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난방필터 청소하기

728x90

저희 집은 실내온도를 18도, 한 겨울일 때는 20도로 설정하고 경동나비엔 프로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몇 도로 설정하시나요?
보일러 가동 중인데도 평소보다 방이 따뜻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난방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때가 있을 텐데요. 배관 내에 이물질이 끼어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해 볼 방법으로는 보일러 난방 필터를 청소해 보세요.

난방 필터 청소하기

경동보일러 나비엔 프로
경동보일러 나비엔 프로

1. 콘센트에서 전원 플러그를 뽑아주세요.

2. 가스 중간밸브를 잠그세요.

3. 급수(직수) 밸브를 잠그세요.
검색창에서 사진을 찾아보면 죄다 직수배관 위쪽에 밸브나 나비 밸브가 있거나 보일러 본체에 밸브가 있는 모델도 있었다. (희한하게 우리 집은 밸브가 안 보였다. 나중에 보니 세탁기에 가려 배관 중간에 밸브가 있었다.)

4. 퇴수콕을 살살 돌려서 (약간 힘이 든다) 남아있는 난방수를 빼는데 물이 많이 나올 수 있으니 퇴수콕 밑에 큰 바가지를 놓고 물을 빼주세요. 뜨거운 물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나비엔 프로 퇴수콕
나비엔 프로 퇴수콕

5. 퇴수콕 뒤에 난방 필터가 있기 때문에 퇴수콕을 빼야 난방 필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고정클립을 제거한 후 난방 필터를 분리해 주세요.

6. 난방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윽 더럽다. 보일러 교체 후 한 번도 청소를 안 했어요. 주방세제를 물에 풀어 칫솔로 열심히 닦았습니다. 기름 같이 찐득하고 검은 것은 돌입니다.

나비엔 프로 난방필터 청소 전나비엔 프로 난방필터 청소 후
나비엔 프로 난방필터 청소 전 / 후

7. 난방 필터를 다시 본체에 끼운 뒤 난방 필터 클립을 끼우세요. 퇴수콕을 돌려가며 끼워줍니다.

8. 직수(급수) 밸브를 열어주고,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주세요.

9. 가스 중간밸브를 열어 주세요.

끝났습니다. 아주 크게 변화는 없는 것 같은데요. 이유가 뭔지 모르겠네요. 보일러 가동하면 특정 방만 따뜻해지는데 다른 방은 방바닥이 뜨겁다는 생각은 안 드네요. 그래도 실내온도는 훈훈해지는 게 변화가 있는 듯합니다.
배관 청소를 해야 하나, 분배기 교체를 해야 하나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