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센서등을 led 센서등으로 교체하기

728x90

10년간 쓰다가 고장이 났습니다. 집에 들어올 때 현관 센서등에서 퍽 소리가 나서 전구가 깨진 줄 알고 깜짝 놀랐어요. 불이 안 꺼지고 켜져 있어요. 전구는 계속 켜져 있는 걸 보면 센서가 고장 났나 봅니다.

LED 아닌 일반 전구있는 현관 센서등LED 아닌 일반 전구있는 현관 센서등
기존 현관 센서등

센서 모듈을 찾아봤지만 기존 등에서 센서 모듈을 교체하는 방법을 몰라서 포기하였습니다.
LED센서등으로 교체하기로 하고 주문하였는데 택배 파업으로 배송지연이 되면서 2~3일 동안 불편하게 있었네요. 반품 신청하고 쿠팡 로켓 배송으로 주문하였습니다.

LED센서등으로 교체하기

▶ 먼저 차단기를 내립니다.
▶ 전구가 있다면 빼주고 커넥터에 연결되어 있는 천장선과 조명등 선을 빼줍니다. 기존 조명등을 제거합니다.
집마다 다르겠지만 가루가 떨어질 수 있으니 마스크를 쓰고 눈에 들어가지 않게 하세요.

천장선
천장선

두 선이 붙어 있으면 안 됩니다. (합선됨)

▶ 새 LED센서등을 준비합니다.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쿠팡 로켓 배송, 사이즈 250㎜*250㎜*18㎜, 디자인은 깔끔하고 가볍습니다.
브라켓, 나사, 1p 커넥터 2개, 칼블럭이 동봉되어 있는데 자세한 설치관련 설명서가 없습니다. 쿠팡 상품페이지에서 설치방법을 참고하세요. 설치해보니 현관에는 20W 밑으로도 괜찮을 듯하다.

쿠팡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설치방법 판매페이지 출처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설치 방법 / 쿠팡 판매페이지 출처

정격전압 : 220v / 60Hz
정격전류 : 150mA
정격 전력 : 20W
정격 광속 : 1400lm
색온도 : 6500K
광효율 : 70lm/W
정격 수명 : 25,000 Hrs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명시)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앞면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뒷면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앞, 뒤

중간 사진은 힘들어서 못 찍었어요.

▶ 센서의 위치는 문쪽

▶ 천장선을 브라켓으로 뺀 후 천장에 고정하는데 안 된다면, 칼블록을 이용해 보세요. 설치할 부분에 칼블록을 넣고 나사를 체결합니다.

▶ 커넥터 동그란 부분에는 천장선을 반대편에는 조명에서 나오는 선(센서등 뒷면에 있는)을 잘 연결한다.

▶ 조명등을 브라켓의 나사 구멍에 잘 맞추고 나사를 반쯤 체결한다. 차단기를 올려 불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 후 체결한다.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커넥터에 전선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아니면 천장에 브라켓이 고정이 되지 않아 힘들다? (아예 브라켓을 제외한다면)

□ 커넥터에 조명선, 천장선을 연결합니다.

커넥터에 보면 일자 부분과 동그란 구멍이 있는데요. 동그란 구멍에 천장선을 넣으면서 버튼 누르지 마세요. 망가져요. 철물점에서 2개 천 원에 샀어요.

□ 설치할 위치에 칼블록을 넣고 센서 조명을 잡고 나사로 고정합니다. 이때 얇은 조명이면 커넥터 때문에 천장과 조명 사이가 밀착되기 힘들어요. 최대한 천장선이 내려오는 구멍에 밀어 넣으며 최대한 천장과 조명이 밀착되게 한 후 나사 체결합니다.

불이 안 들어온다면 커넥터에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등을 고정하기 위한 나사 체결 전에 차단기를 올려서 불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세요.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설치
장수램프 20w LED 엣지 사각 센서등 설치

전에는 노란빛이었는데 새로 교체한 건 흰 빛이니 세상 밝다! 설치하는데 조금 힘들었지만 밝으니 기분이 좋네요.
설치 당일에는 조금 오래 켜져 있었지만 센서 잘 작동하네요.

설치과정, 설치 후 개인적으로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의자를 놓고 작업을 하였지만 키가 안 닿아서 힘들었다.
등 자체 두께가 얇아서 천장선, 조명선을 연결한 커넥터를 둘 공간이 없었다.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