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요석 제거하기

728x90

보기 불편한 사진이 있습니다.

변기 안 물 내려가는 부분을 보면 누렇게 무언가(요석) 붙어있는데도 불구하고 청소할 생각이 없다? 그러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방문하여 화장실을 쓸 경우 괜히 민망함
악취가 심할 때 (각종 변기 세정제, 방향제까지 써도 소용없을 경우)
변기 물이 시원하게 안 내려갈 때 (내려가지만 역류하는 듯한 찝찝한 기분이 들 때)

요석

소변에 포함된 탄산, 인산이 칼슘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탄산칼슘이나 인산칼슘을 요석이라고 합니다. 석회라고도 합니다. 물에 녹지 않아서 청소하기가 매우 힘들어요.
변기, 소변기의 심한 악취의 원인, 쌓여가는 요석은 변기 막힘의 주요 원인입니다.

요석 제거 방법

* 개인적으로 콜라, 식초, 베이킹소다는 별 도움이 안 되었습니다.
* S크린(요석 제거제)
유튜브에서 알게 되었는데 변기 안에 부어보니 거품이 나면서 요석이 녹습니다. 악취가 엄청나요. 6시간을 방치하였지만 오래되고 딱딱하게 굳은 요석에는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염산
이왕 하는 거 약국에서 주의 사항을 듣고 염산을 구입하고 똑같이 방치하였습니다. 싹 지워져요.

마스크, 고무장갑, 환기 필수입니다!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1. 물이 차지 않도록 변기 뒤쪽에 있는 앵글밸브를 오른쪽으로 돌려 잠근다.

변기 앵글벨브
변기 앵글벨브

2. 변기 안에 있는 물을 종이컵으로 퍼주거나 걸레로 물을 적셔 짜고 하면서 빼준다. 물이 없는 상태로 만든다.

변기 요석S 크린 요석제거제를 붓는다
변기 요석

3. 준비한 S 크린 요석 제거제를 변기 안에 붓는다. 변기 안에는 1L 충분합니다.
보기보다 양이 많다, 붓은 림이라고 불리는 변기 안쪽 테두리(물 나오는 구멍)에 요석이 있을 시 유용하긴 한데 붓은 없어도 되므로 따로 구매할 필요 없다.

4. 설명서에는 반 통 정도 부으라고 하였는데 요석 있는 부분까지 부어준다. (다 썼어요)

요석이 녹으면서 거품과 악취가 발생, 요석 상태에 따라 방치합니다.
양변기의 다른 부분에 때 같은 것을 제거하려고 S크린 바르지 마세요. 마르면 지우는데 애먹습니다. 그리고 백시멘트에 묻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요석 녹는 과정요석 녹는 과정 6시간 방치 후요석 녹는 과정 6시간 방치 후
요석 녹는 과정 6시간 방치 후

6시간 방치, 변기 솔로 청소한 후 물을 내려보았는데 남아있었습니다.
칼로 살살 긁어보니 딱딱했어요. 칼로 긁지 마세요. 2, 3번째 사진처럼 흠집 나요.
눈에 안 보이는 깊숙한 곳에도 요석이 있을 거 같아요.

염산 구매

S크린은 썼고 재주문하는 것은 그렇고 예전에 '염산을 쓰면 제거된다'는 말이 생각나서 약국에 가서 염산을 샀어요. 약사님이 일러준 주의사항을 새기면서.. 반드시 환기하고, 장갑을 껴고 안전에 주의하면서 했습니다.

약국에서 구매한 염산 400㎖염산으로 요석 제거 6시간 방치요석 말끔히 제거
약국에서 구매한 염산 400㎖ / 6시간 방치 / 요석이 말끔히 제거

요석이 녹으면서 거품 발생, 악취 발생, 6시간 방치, 완전 말끔히 제거되었어요. 앵글밸브를 열고 물을 내렸더니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고 좋습니다. 흠집 난 부분은 앵글밸브 잠그고 물 없는 상태로 만들어서 꾸덕꾸덕한 아스토니쉬 뉴찌든때클리너로 소량 덜어 흠집난 부분에 살살 발라줬습니다. 그러고는 방치하고 앵글밸브 열고 변기 물 내렸네요. 눈에 띌 정도였던 흠집이 거의 없어졌어요.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