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최고의 요리비결 유귀열 떡볶이, 궁중 떡볶이

728x90

최고의 요리비결의 애청자인데요. 이번에는 유귀열 요리사님이 나오셔서 매콤 달콤한 떡볶이와 쫄깃쫄깃 고소한 궁중 떡볶이를 소개해주셨습니다.

떡볶이

떡볶이는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맛있게 하기에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떡볶이재료
떡볶이 재료

먼저 밑국물을 내야 하는데 재료는 엿기름입니다.
엿기름은 보리의 싹을 말린 맥아, 질금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식혜, 고추장, 조청을 만들 때 쓰입니다. 배와 양파, 엿기름이 있어 설탕을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떡볶이 밑국물 재료

부직포 주머니에 엿기름 50g 넣고, 배 300g, 무 100g, 마늘 20g, 생강 20g, 양파 130g, 멸치 30g, 물 6컵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무, 양파, 배는 얇게 썰고 생강을 많이 넣으면 쓰다고 하네요. 25분 동안 끓입니다. 물 2컵 정도 남는다고 합니다.
재료가 없으면 엿기름, 멸치로만 국물을 내도 되고, 시판 어묵 국물+엿기름을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꼭 멸치 똥은 떼세요.

떡볶이 밑국물 재료
떡볶이 밑국물 재료

떡, 어묵, 야채 준비

가래떡을 쓰는데요. 한입 크기의 지그재그 모양으로 썰어 주세요.
어묵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고 꼭 어묵은 끓는 물에 데쳐줘야 맛이 깔끔하다고 합니다.
양파, 대파를 굵직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계란도 삶아서 준비하세요.

떡볶이가래떡
떡볶이가래떡

떡볶이 양념

달군 웍에 밑국물을 넣고, 고추장 3큰술을 풀어주고 고운 고춧가루 2큰술을 넣습니다. 풀어주세요.
고운 고춧가루가 없다면 고춧가루를 체에 밭친 뒤 곱게 내려 사용해도 됩니다. 그냥 고춧가루로 하면 떡에 덕지덕지 묻어 보기 안 좋다고 합니다.
쌀조청 3큰술을 넣습니다. 준비한 떡을 넣고 떡이 말랑말랑해질 때까지 끓입니다.
데친 어묵을 넣고 대파, 양파를 넣어 볶아줍니다. 엿기름으로 코팅돼 쫄깃함이 오래간다고 합니다.

떡볶이
떡볶이

그릇에 담고 삶은 달걀을 올리고 취향에 따라 라면사리, 햄, 당면, 만두, 튀김을 곁들여도 괜찮아요.

떡볶이
떡볶이 완성

제가 만들어 봤는데요.
무, 배는 없어서 안 넣고, 멸치랑 엿기름, 양파 넣어 밑국물 만들었습니다. 멸치 똥 제거하고 해야 하는데 귀찮아서 그냥 했더니 쓴맛이 났어요. 양념은 똑같이 하였어요. 간을 좀 맞출 때는 춘장을 조금 넣으면 괜찮아지더군요. 맛있었습니다.

떡볶이
떡볶이

궁중떡볶이

맵지 않아 남녀노소 아이들도 좋아하고, 궁에서 간식으로 먹었다는 궁중떡볶이입니다.
그냥 프라이팬에 가래떡을 넣고 굽다가 다른 재료 필요 없이 간장, 설탕, 참기름만 넣어도 맛있어요.

궁중 떡볶이 재료
궁중 떡볶이

데친 가래떡 (500g)에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밑간을 합니다. 떡끼리 붙지 않게 떼어냅니다.

소고기 양념하기, 볶기

볼에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대파 2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요.(=불고기 양념)
다진 고기(150g)에 양념장 반을 넣고 조물조물하다가 표고버섯을 넣어 조물조물하세요.
반만 넣는 이유는 채소에 간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호박, 당근, 파프리카, 피망, 양파를 채 썰어 준비하세요.

궁중떡볶이 재료
궁중떡볶이 재료

달군 팬에 따로 기름을 넣지 않고 양념한 고기를 넣고 눌어붙지 않도록 휘저어주세요.
수분기 없이 바싹하게 볶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준비한 파프리카, 양파 등 채소를 넣고, 밑간 한 떡을 넣고, 반 남은 양념을 넣습니다.
너무 오래 볶으면 채소의 색이 변하니 주의하세요.

궁중떡볶이
궁중떡볶이

 

728x90

Designed by JB FACTORY